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기간 사진 정리
주민등록증 재발급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이사를 하여 주소가 변경되어 받아야 한다거나,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였을 때 재발급을 많이 받곤 합니다. 예전에는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직접 읍·면·동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했지만 지금은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재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소지하고 있는 주민등록증은 잠시라도 없으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 지금부터 재발급 받는 방법과 재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과 걸리는 기간, 사진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방법 알아보기 GO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하기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접속하시면 가운데에 검색할 수 있는 란이 보이실텐데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입력해줍시다.
자동검색어가 완성되는데 여기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신청서비스 74건에서 가장 맨 상단에 위치해 있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 옆에 신청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로그인하라는 창이 뜨게되는데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하는 방법과 비회원으로 로그인 하는 방법 2가지가 있는데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신청내용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수수료 면제 신청을 자신의 상황에 알맞게 선택 및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구비서류에서는 자신의 주민등록증에 사용 할 사진을 첨부해주시면 되는데 만약 사진이 없으신 분들은 별도로 준비해주시고 다시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수령방법은 방문수령만 가능하며 자신이 방문하여 받을 수령기관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가장 가까운 곳으로 선택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 작성하였다면 아래에 있는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은?
- 공동인증서 (선택)
- 수수료 5,000원
- 주민등록증에 필요한 사진
위 3가지의 준비물이 필요하게 되며 만약 수수료가 3,000원 이상인 경우 별도의 민원수수료라 4%가 추가 필요하게 됩니다. 페이코 등등의 간편 결제수단을 사용하신다면 수수료의 일부를 절감해주기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비회원으로도 신청할 수 있기에 선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기간
일반적으로 재발급에 걸리는 기간은 약 2~3주 정도 소요됩니다.
만약 2~3주 안에 꼭 주민등록증을 꼭 사용해야 한다는 분들은 대체할 신분증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주민등록증 대체할 신분증
- 장애인 복지카드
- 공무원증
- 여권
- 운전면허증
-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서
위 5가지 중 주민등록증으로 인정되는 신분증은 기관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은?
재발급 할 때 필요한 사진의 경우에는 마구잡이로 아무거나 올릴 수 없기에 크기와 해상도를 꼭 맞춰주셔야 합니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상방신 사진 1장 (3.5cm X 4.5cm, 모자와 눈썹 보여야 하는 사진이여야 합니다.)
사진의 크기가 1메가를 초과 시 추가가 되지 않을 수 있으며, 픽셀의 숫자 기준 900x1200이면 적당합니다. 또한 업로드 하신 이미지에서 얼굴 크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다거나, 높은 경우에는 사진 판독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처럼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과 사진, 준비물,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나,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상세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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