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디지털 OTP 사용법 기기변경 정리
우리은행 디지털 OTP 사용법
우리은행 디지털 OTP 기기변경
OTP에 대해서 무지하신분들은 디지털 OTP가 무엇인지 상세하게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등록을 한다 하더라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모르거나, 아예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모르기도 합니다. 이체하는데에 있어 디지털 OTP만 발급한다면 이제 이체하는데에는 하나도 복잡하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디지털 OTP 사용하는 방법과 기기변경 시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은행 디지털 OTP에 대해 알아보기 GO
디지털 OTP란?
전자금융거래를 위한 OTP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보시면됩니다. OTP발생기나 보안카드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인증 서비스로 요즘은 디지털 OTP를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그냥 OTP랑 디지털 OTP랑 다른점은 무엇일까요?
OTP
그냥 OTP의 경우 특정 기관에서 한 번 발급받게되면 타 기관에 등록하여 하나 기기로 복수 금융기관 이용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OTP
기관별로 발급을 받아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 내용을 확인하면 알 수 있듯이 그냥 OTP와 디지털 OTP의 차이점은 기관별로 발급을 받은 후에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죠.
그렇다면 이제 우리은행 디지털 OTP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은행 디지털 OTP 사용법
우리은행 어플에 접속하여 (우리 WON뱅킹) 다음과 같이 절차를 밟아주시면 됩니다.
- 인증/보안
- 디지털 OTP
- 서비스 안내
- 디지털 OTP 등록하기
1. 디지털 OTP 등록
디지털 OTP 등록 메뉴에서 사전안내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 1,2,3 번이 있습니다. 1,2,3번 모두 예를 눌러주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2. 비대면 실명확인
다음으로 넘어오시면 비대면 실명확인 메뉴가 나오는데, 이름과 주민번호 13자리, 통신사와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시고 인증번호 요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인증번호가 오면 인증번호를 입력해주시고 다음을 눌러줍시다.
3. 계좌인증
이제 계좌인증을 해주셔야 하는데, 계좌인증을 하기 전에 신분증 사진을 찍어 인증하는 단계가 있는데, 본인 신분증 사진을 찍어 인증해주면 되는 간단한 단계입니다.
계좌인증을 할 때 금융기관과 계좌번호를 입력해주시고 계좌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4. 디지털 OTP 등록하기
이제 위 단계를 모두 진행했다면 디지털 OTP 등록 메뉴가 나옵니다. 등록내역을 확인하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신 후 앱 등록코드를 발행해주시면 됩니다.
간단 정리
- 금융기관 앱 내 인증 관련 메뉴에서 디지털 OTP 찾기
- 이용약관 안내 및 동의 버튼
- 개인정보 입력하고 휴대폰 본인확인
- 신분증 진위 확인
- 이체확인용 입금계좌 입력하기
- 본이이 사용할 앱 비밀번호 입력 (2회)
- 발급 완료
그렇다면 이제 디지털 OTP 발급을 완료했으니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디지털 OTP 사용하기
이제 디지털 OTP를 발급하였다면 디지털 OTP 어플을 별도로 설치하여 다시 인증을 받으셔야 합니다.
설치를 하고 안내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부분을 동의하신 후 설치 과정을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디지털 OTP는 아까 우리은행에서 이미 등록신청을 하였기에 자동적으로 인식이 됩니다. 그렇기에 별도로 다시 인증해야하거나, 복잡한 절차를 밟지 않아도 됩니다.
이미 등록신청을 하였다는 안내 팝업창이 뜨면 확인버튼을 눌러주시고 다음으로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이제 앱을 들어오거나, 사용할 때 본인이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고 우리은행에서 디지털 OTP를 등록할 때 문자로 온 인증코드를 입력해주면 디티절 OTP 사용법이 끝나게됩니다.
기기변경 후 오류발생
기기를 변경하였음에도 변경 전 번호가 계속 나오게되며, 안내하는대로 진행하여 앱 등록번호를 발급 받아도 디지털 OTP 어플 내에 등록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없어 당황하시는 분이 분명 있을겁니다.
이런 경우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답변받은 내용으로 다음과 같이 대처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OTP 어플 실행
- 고객센터 터치하기
- 고객센터 번호 5초 이상 꾹 누르기
- 팝업창이 뜨면 키체인 및 앱내 데이터 삭제하기
- 초기화 완료
위와 같은 절차를 밟으시면 기기변경 후 발생하는 오류를 해결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우리은행 디지털 OTP 사용법과 기기변경 후에 발생하는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끔 기기변경한 후 위와같은 오류가 발생하는데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시거나, 위와같은 방법을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2021.12.03 - [경제활동 궁금증] - 우리은행 OTP 없이 이체 가능하다? 이체 한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