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활동 궁금증/자격증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합격률, 연봉

반응형

농산물 품질관리사

농산물 품질관리사

오늘은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취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요건이 바로 '품질'입니다. 현대사회에서는 품질이 매우 중요시 여기는데 특히나, 음식은 더더욱 원산지 표시와 위생에 있어서 신뢰가 매우 필요한 부분입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는 식사의 중심이 되는 쌀, 과일, 채소 등의 여러가지 식자재를 보다 영양 좋고 질 좋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개발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조건

 

 

 

이러한 농산물 품질관리사의 조건은 응시하는데 제한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누구나 해당된 검정시험에 통과만 한다면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는 국가전문자격으로 공신력을 인정받았으며, 주로 대형 유통업체, 공공기관, 지역농협, 농산물 품질관리원 등 취업할 때 큰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말고도 9급 국가공무원 채용할 때 무려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시험과목

시험

농산물품질관리사는 1차,2차 총 2번의 시험을 통하여 합격 여부가 결정이됩니다.

1차 시험

-원예작물
-수확 후 품질관리론
-관계법령
-농산물 유통론

 

과목당 25문제로 총 100문항이 출제됩니다. 1차 시험은 필기시험으로 객관식 4지 선택형 문제로 오전 9시 30분 ~ 11시 30분까지 2시간안에 전부 푸셔야합니다.

 

2차 시험

-농산물 등급판정 실무
-농산물 품질관리 실무

 

2차 시험은 필답형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서술형 10문제와 단답형 10문제로 나오기에 난이도 부분에서 1차시험보다 훨씬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합격기준

합격기준

필기: 과목 당 40정 이상, 전체평균 60점 이상
필답형: 100점 만 점에 60점 이상

 

1차,2차로 분류되는 시험은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하기에 합격하기는 쉽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문제가 어려워 합격하기 힘든만큼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다면 그만큼 인정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그렇기에 농산물 품질관리사를 업계로 진출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나, 관련된 전공을 나오셨다면 한번쯤은 도전해볼만한 자격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합격률

합격률

합격률은 당연하게도 1차 시험이 훨씬 더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7년

1차시험 : 34.5% 2차시험 : 5.9%

2018년

1차시험 : 30.2% 2차시험 : 27.6%

2019년

1차시험 : 51.6% 2차시험 : 21.5%

 

 

 

수치를 보시면 17년도 2차시험의 난이도가 매우 어렵게 출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후 난이도를 조정하여 2018년도부터는 20%이상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결코 쉬운 항목이 아니기에 꼭 철저하게 준비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1차시험을 합격한 사람들만 2차시험에 응시할 수 있음에도 합격률이 20% 선을 유지하고 있는것을 보아 결코 쉽지않은 난이도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일정

시험일정

1차시험 접수기간은 3월 8일 ~ 3월 12일까지 접수를 받고있으며 시험 일정은 4월 10일로 이미 진행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차시험 접수기간은 6월 21일 ~ 6월 25일까지 접수를 받고있으며 특별접수기간은 7월 15일 ~ 7월 16일까지 받고 있습니다. 시험 일정은 7월 24일로 아직 진행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차시험 접수기간은 올해 끝났지만 특별접수기간을 통해서 접수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채소

올해의 평가 난이도 또한 쉽지 않았던 편이라고하니 배경지식이 아예 없으신분들은 제일 기본이 되는 이론부터 확실하게 배워주시고 가는것이 해당 시험의 내용들을 이해하는데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는 1년에 단 한번밖에 시험에 응시할 수 밖에 없으니 준비한 것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게되면 다시 1년을 기다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시험에 응시할 시 적당한 긴장은 필요하지만, 불필요하게 너무 긴장하셔서 실수하지 않는것도 매우 중요하며, 두 번은 없다 라는 생각으로 시험에 임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전망

농사

우리가 먹는 음식에는 상당히 많은 농산물이 존재하고있는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면발'만 하더라도 밀가루로 만드는 것이기에 더 할말이 필요없게 됩니다.

비타민을 비롯한, 인간이 살아가는데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해주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술이 발전하여, 세상일 변할수록 이를 대체할 수 있는 무언가가 나와야하지만 결국 그 발전이 가능한 원인들이 식물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만큼 농산물품질관리사의 영향은 클 수 밖에 없는데, 때문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선 이와 관련하여 핵심인력 증원은 물론이며 자금자원, 시설증대 등등의 노력에 많은 힘을 쓰고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는 국가 차원뿐 아니라 민간 기업에서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의 취업분야는 대형유통업체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농산물산지 유통조직, 백화점, 대형할인매장, 국내외 농산물 기업 등의 식품업체로 취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형유통업체말고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신다면 농림부를 비롯하여 농품인증기관의 검사원, 국가산하기관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연봉

 

어느 직종이든 연봉은 딱 정해져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기에 농산물 품질관리사 또한 금액이 정해져있지 않지만, 자격증 취득자 중에서 신입 초봉은 아래와 같다고합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연봉

=2,500만원~2,800만원

 

높은금액의 연봉은 아니지만 당연하게 연차가 쌓이면 쌓일수록 연봉 또한 꾸준하게 올라갈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하며, 프리랜서처럼 일급의 형태로 받을 수 있다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와 비슷한 내용들이 궁금하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치유농업사 자격증 알아보기

 

치유농업사 자격증과 양성기관 정리

치유농업사 자격증 치유농업사 양성기관 오늘은 치유농업사 자격증과 양성기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격증과, 양성기관에 대해서 알아보기전에 치유농업사는 무

googleman2.tistory.com

9급 공무원 월급 알아보기

 

9급 공무원 월급 연봉 2021 최신

9급 공무원 월급 9급 공무원 연봉 최근 정년까지 안전하게 보장이되는 공무원을 꿈꾸고 계시는분들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코로나로 인해서 직

googleman2.tistory.com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알아보기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과 필요성 꼭 따야하나?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바리스타 자격증 필요성 오늘은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와 바리스타 자격증이 꼭 필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리스타는 이탈리아어로 '바 안에서 무언갈

googleman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