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사실

에어컨 껐다 켰다 반복하면 전기요금 더 많이 나갈까?

반응형

에어컨-껐다켰다-반복하면

에어컨을 껐다 켰다를 반복하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간다는 소리를 많이 들으셨을겁니다. 그렇다면 계속 틀어 놓는거랑 껐다 켰다를 반복하는것 중 뭐가 더 전기요금이 많이 나가는지 한번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목차

 

1. 에어컨 껐다 켰다 하면 전기요금 폭탄?

① 인버터형

② 정속형

2. 에어컨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① 제습모드 자주 사용하지 않기

② 커튼 활용하기

③ 키기 전 따뜻한 공기 배출

 

일단 이 사실을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내 에어컨이 인버터형인지, 정속인지 확인해주셔야지만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는 게 좋은지, 안 좋은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인버터형일 경우 적정 온도에 이르면 그때부터 실외기가 멈추고 에어컨 모터만 돌아가는 형태로 작동되며, 정속형의 경우에는 실외기를 일정한 속도로 계속 돌리는 형태입니다.

 

에어컨 껐다 켰다 하면 전기요금 폭탄?

 

1. 인버터형

 

인버터형 에어컨일 경우에는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는것이 더 좋지 않으며, 계속해서 켜 두는 것이 오히려 더 전기요금이 덜 나오게됩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인버터형의 에어컨일 경우에는 껐다 켰다 하지마시고, 차라리 계속해서 켜두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처음에 킬 때 희망온도를 낮춰 공기를 차게 만들어주고, 그 이후에 24~25도로 맞춰주고 계속 켜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처음에 킬 때 전기가 많이 사용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희망온도로 온도가 내려가면 그때부터는 실외기를 별도로 가동하지 않고 작동되기에 그대로 틀어두는 것이 오히려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정속형

 

정속형은 설정한 온도만큼 시원해지게 되면 실외기가 꺼지고, 다시 실내온도가 더워지면 실외기를 빠르게 돌기를 반복하는 형태입니다.

 

정속형 에어컨일 경우 일정 시간마다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속형은 에어컨을 킨 순간부터 끄는 순간까지 일정한 속도로 계속 유지가 되고 있기에 전기세를 보다 더 줄이기 위해서는 2시간 간격으로 껐다 켰다 반복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속형은 계속 킬 경우 전기세가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이 나올 수 있기에 실내 온도가 어느정도 낮춰졌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정속형-에어컨

에어컨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1. 제습모드 자주 사용하지 않기

 

제습은 습기를 순환시켜주는 기능이기에 찬 바람이 나오지 않더라도 실외기는 계속 돌아가고 있기에 전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되도록이면 제습모드를 자주 사용하지 않도록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2. 커튼 활용하기

 

실내로 들어오는 직사광선을 차단해주시면 채광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채광량이 적으면 실내 온도도 자연스럽게 올라가지 않기에 시원함을 계속 유지하기에 전기요금을 보다 더 줄일 수 있습니다.

 

3. 키기 전 따뜻한 공기 배출

 

에어컨을 작동하기 전 집 안에 남아있는 따뜻한 공기를 집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 안에 따뜻한 공기가 남아있으면 자연스럽게 그만큼 더 전력을 소모해야 하기에 되도록이면 따뜻한 공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환기시켜주고 키는것을 권장드립니다.

 

마무리

 

이상 에어컨 껐다 켰다 반복했을 시 전기요금이 더 나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이는 자신의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형인지에 따라 다르며, 정속형일 경우에는 껐다 켰다 해주는 것이 좋고, 인버터형은 계속 켜두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2021.08.03 - [경제활동 궁금증] - 에어컨 전기료 계산하는 방법

 

에어컨 전기료 계산하는 방법

오늘은 에어컨 전기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고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전기료 계산하는 방법 이번 여름은 역대급이라고 할 정도로 무더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찜

googleman2.tistory.com

2021.07.05 - [잡다한 사실] - 에어컨 청소비용 보기쉽게

 

에어컨 청소비용 보기쉽게

에어컨 청소비용 오늘은 에어컨 청소비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같이 장마가 찾아오게되면 집안이 습하게되는데 습도를 조절해주지 않으면 곰팡이가 번식하게

googleman2.tistory.com

2021.08.23 - [경제활동 궁금증] - 한전 실시간 전기요금 조회 및 전기요금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