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사실

우편물 수령지 변경 주소이전 후 꼭 해야할 일

반응형

우편물수령지-변경-주소이전-후

주소이전을 하였다면 우편물 수령지 변경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우편물 수령지를 변경해주지 않으면 새로 온 집으로 우편물이 날라오지 않고 기존에 거주하던 집으로 우편물이 날라가게되는데, 학교에서 오는 우편물, 각종 청구서, 안내문 등의 우편물을 받지 못하면 상당히 큰 타격을 받게되죠.

 

더보기

※목차

 

1.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2.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3. 원클릭 서비스

 

대부분 전입신고를 할 때 동사무소 직원분들께서 먼저 우편물 수령지 변경 신청하시겠어요? 라고 물어봐주시지만 물어보지 않는 직원분들도 있고, 이는 3개월간 이용할 수 있는 무료서비스이기에 3개월이 지나면 다시 직접 우편물 수령지 변경을 해주셔야합니다.

 

그렇다면 우편물 수령지를 변경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편물 수령지 변경에는 무엇이 있을까?

 

1.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

민원24-전입지-전송서비스

사실상 이 방법이 가장 편한 방법으로 전입신고 (정부24, 주민센터, 민원24) 시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같은 권역일 경우 무료로 3개월간 자동으로 웊녀물이 변경된 주소로 오는 서비스로 보시면 됩니다.

 

이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는 전입신고시에 신청해주시면 되는데 같은 권역으로 이사를 갔다거나, 다른 권역으로 이사간 후 3개월 이후부터는 재신청시 수수료가 발생하게됩니다.
(타권역은 3개월 이내에 신청해도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구분 3개월 이내 3개월 이후
타 권역 7,000원 7,000원
동일 권역 무료 7,000원

 

이 서비스는 위에서 말했다시피 영구적으로 우편물 수령지가 변하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하는 것이 부담되신다면 서비스가 끝나기 전 미리 우편물이 오는 주소지를 변경해주셔야합니다.

 

2. 우체국 주거이전 서비스

우체국-주거이전-서비스

이 서비스는 우편물 전입지 전송서비스를 전입신고 때 하지 못한 경우를 대비해 우체국에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하지만 예전에는 인터넷으로도 신청할 수 있었다고 하네요, 지금같은 코로나 시기에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신청시기가 제한이 없다는 것이 큰 매력입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여 필요서류들을 제출하시면 영업일 기준으로 약 3일뒤부터 본인에게 발송되는 우편물들은 모두 새 주소로 오게됩니다.

 

필요서류 : 방문인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바뀐 주소지)

 

동일권역일 경우 3개월간 무료이지만, 1번과 마찬가지로 3개월 후 서비스가 자동적으로 해지되면 다시 예전 주소지로 우편물이 발송되기에 3개월 이내에 우편물 수령지를 변경해주시길 바랍니다.

 

3. 원클릭 서비스

 

 

위 주거이전 서비스와는 달리 우편물의 주소를 변경할 수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제휴된 업체들에 한해서 일괄적으로 변경이 가능하기에 모든 우편물의 주소는 변경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제휴사에 속한 업체들을 사용하신다면 우편물 수령지 변경이 필요하시면 일괄적으로 아주 편하게 주소를 변경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편물-수련지-변경-제휴사

만약 제휴사에 속한 업체를 자신이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다른 서비스를 찾아보셔야 합니다.

 

위 서비스들과 달리 휴대폰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바꿀 수 있으며, 귀찮게 회원가입 하지 않아도됩니다.

 

자주하는 질문 모음

 

Q. 다음주에 일반우편물이 본가에 도착할 것 같은데 가족들이 보면 안되는데 등기가 아닌 일분우편일 경우 집으로 배달하는 해당우체국에 미리 전화하여 우편물주소를 변경할 수 있나요?

 

A. 일반우편물도 본인이 원하는대로 해주지 않습니다. 의무는 아니지만 착한분 만나면 해주기도 하니 해당 우체국에 연락하시고 사정을 말씀드린 후 도움요청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Q. 어제 빠른등기를 보냈는데 지금 우체국이 문을 닫았습니다. 내일이라도 주소변경이 가능할까요?

 

A. 어제 익일특급으로 보내셨다면 이미 받는사람에게 배달이 완료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배달된 우편물은 주소변경이 불가능하지만, 아직 배달이 안되었다면 오전9시에 바로 우체국에 전화하여 주소변경 해주시면 됩니다.

 

2021.10.09 - [경제활동 궁금증] - 꿈나무카드 가맹점 조회 및 현황과 배민 가능한지 알아보기

 

꿈나무카드 가맹점 조회 및 현황과 배민 가능한지 알아보기

꿈나무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조회해주는게 우선입니다. 수시로 가맹점 현황도 봐야하며, 잔액조회도 해줘야합니다. 자신이 꿈나무카드 이용하고 있지만 가맹점이

googleman2.tistory.com

2021.10.05 - [경제활동 궁금증] - ibk 나라사랑카드 잔액조회 (이체한도, 토스 등록) 방법은?

 

ibk 나라사랑카드 잔액조회 (이체한도, 토스 등록) 방법은?

ibk 나라사랑카드 잔액조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건장한 20대 남성이라면 누구나 다 ibk 나라사랑카드를 소지하고 계실텐데, 잔액조회를 할 줄 모르시는분들이 많이 계십니

googleman2.tistory.com

2021.09.30 - [경제활동 궁금증] - 한진택배 실시간 배송조회 안됨 5가지 방법으로 해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