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사실

청소년증 온라인 발급방법 (준비물, 기간, 신청서) 정리

반응형

청소년증-온라인-발급방법

오늘은 청소년증 온라인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증이 필요하신 분은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이 청소년증이 발급받아야 한다 하시는 분들은 온라인으로 발급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청소년증 발급 대상은 만 9세 이상부터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들입니다.
만 18세 이하까지 청소년증 발급대상이기에 만 19세가 되기 전에 발급을 받아주셔야 합니다.

 

옛날에만 해도 청소년증을 발급 또는 재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야지만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었지만 18년도 부터 청소년증 분실, 재발급, 분신철회에 대한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해졌습니다.


청소년증이란?

 

청소년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주기 위한 일종의 신분증과 같은 개념으로 할인 및 여러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학생 여부 상관없이 발급받을 수 있으며 만 19세가 되기 전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혹 청소년증이랑 학생증이랑 무슨 차이가 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학생증 : 한 학교의 학생임을 나타내는 신분증


청소년증 : 학교와 상관없이 청소년을 위한 공적인 신분증


청소년증 발급방법

청소년증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거주지에 가장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시 꼭 본인의 인증서가 필요하게 되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만약 인증서가 없다면 가까운 은행에서 발급을 받거나,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셔야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재발급 또는 분실신고 등은 인터넷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지만 처음 발급받는 경우에는 직접 방문을 해주셔야 합니다.

 

대리인이 신청을 하게 되면 대리인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해주셔야 하며, 부모님이나 가족이 대리인으로 신청 할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해주셔야 합니다.


청소년증 발급 준비물

 

◎사진 1매 (3cm x 4cm 모자 벗은 상반신으로 뒤에 그림없이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

 

◎대리인 신청서 (대리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청소년증 발급 신청서

 

청소년증 발급 확인서에 본인확인을 위한 사진이 필요할 수 있으니 추가적으로 사진 한장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신청서는 주민센터에 비치되어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고, 발급확인서와 함께 신청하시면 청소년증 교부 전에 30일 동안 임시청소년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비용은 무료이기에 수수료를 챙기실 필요 없습니다.


청소연증 발급 진행절차

신청부터 접수-제작-교부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청소년증은 확대형과 기본형 2가지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확대형 : 신분증에 선불형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된 카드형

기본형 : 기존에 있던 단순한 신분증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

 

어느형태의 청소년증을 발급받을지 신청서 작성에 선택하여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청소년증 발급 기간

 

평균적으로 청소년증 발급신청 후 3~4주정도 소요됩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발급기관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도 가능하지만 시간이 없다거나, 바쁜일이 생겨 직수령이 어려운 경우에는 등기 수령도 가능하니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다만, 등기 수령 시 비용이 별도로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청소년증 발급 시 주의사항

 

청소년증을 재발급해서 타인에게 양도한다거나, 대여할 시 청소년증과 동일한 표시 또는 명칭을 사용한 사람에게 5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발생하게 되니 이 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10.19 - [차량 관련] - 고속도로 낙하물 사고 신고 방법과 보상 국도 포함 과실은?

 

고속도로 낙하물 사고 신고 방법과 보상 국도 포함 과실은?

고속도로를 달리다 보면 적재물 차량에서 낙하물이 떨어져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이외에도 국도에서도 예외가 아닌데요, 이렇게 고속도로 및 국도에서 낙하물 사고가 난 경우

googleman2.tistory.com

2021.10.09 - [경제활동 궁금증] - 꿈나무카드 가맹점 조회 및 현황과 배민 가능한지 알아보기

 

꿈나무카드 가맹점 조회 및 현황과 배민 가능한지 알아보기

꿈나무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조회해주는게 우선입니다. 수시로 가맹점 현황도 봐야하며, 잔액조회도 해줘야합니다. 자신이 꿈나무카드 이용하고 있지만 가맹점이

googleman2.tistory.com

2021.09.20 - [경제활동 궁금증] - KCP 결제내역 조회방법 (카드 결제내역조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