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사실

고등학교 대학교 자퇴 후 재입학 가능할까?

반응형

고등학교 자퇴 후 재입학

대학교 자퇴 후 재입학

독서실에서-공부하고-있는모습
공부중

학교를 다니기에 적성이 맞지 않는다거나, 어려움을 겪어 자퇴를 신청한 고등학생이나 대학생들분들이 자퇴를 한것에 대해서 후회를 하고 재입학을 원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자퇴 절차는 생각보다 매우 간단하기에 자퇴를 하는 목적이 분명하다면 누구나 쉽게 자퇴를 할 수 있습니다.

자퇴를 하기 전에는 계획표를 짜고 이 일정대로 진행하면서 생활할 것이라고 생각을하고 자퇴를 하였지만 막상 하고나서 목표치를 전부 달성하지도 못하고, 놀기만 하다보니 시간이 너무 허무하게 흘러가는 것 같아 다 재입학을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등학교 자퇴 후에 재입학 가능할까

스쿨버스
학교버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원래 다녔던 학년으로 재입학을 원한신다면 자신이 자퇴했던 학교로 다시 재입학을 해야지만 가능합니다. 다른 학교로 재입학을 원하신다면 어쩔 수 없이 기존 학년이 아닌 다시 처음부터 1학년인 상태로 다니셔야합니다.

방법은 학교장이 허가하는 시기에 해당 학교의 재입학 원서 서식을 작성해주고 제출하기만 하면 됩니다. 물론 학교, 시/도 학교나 교육청에 따라서 자세한 절차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위와 같다고 보시면됩니다.

 


하지만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해당하는 시/도 교육청에 전화를 해보시거나,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아마 다른 학교로 재입학을 하고 싶었지만 다른학교로 간다면 1학년부터 다녀야한다는 것 부터 이미 좌절감 혹은 상실감을 느끼시는분들이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들과의 인간관계로인해서 자퇴를 하였는데, 기존 학년으로 다닐려면 원래 다녔던 학교로 다녀야한다니 생각이 많아집니다.


대학교 자퇴 후 재입학 가능할까?

졸업증을-들고있는-여성
도서관

대학 교육은 고등학교 교육과 다르게 의무교육이 아니기에 교육을 무조건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고등교육을 실시하면 사교육이기 때문에 등록금이 많이 비싼편이지만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대학 진학율이 상당히 높으면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대학교 숫자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엄청 많습니다. '대입 역전 현상'으로 인해서 N수생 포함해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수험생 숫자가 대학 총 정원 숫자보다 적어지게 되면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했습니다.

수도권 대학교 편중 현상은 더욱 심해졌는데, 이러한 이유는 수험생들이 수도권 내외 대학진학에 있어서 열기가 쉽게 사그러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개인의 능력보다는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이기에 위와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것입니다.

올해는 코로나 10로 인해서 학업의 의지가 꺾여 자퇴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했으면 친구들과 같이 학교를 다니고, 대학 캠퍼스 생활을 누리면서 자퇴할 생각이 안들었겠지만 1학기 내내 사이버강의로 하는 대학이 많아지면서 수업의 질이 높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중간,기말고사 보는 것 또한 제한이 심한편에 속하기에 올해 입학한 신입생들은 캠퍼스 생활을 제대로 누리지도 못하고 대학생활을 하고 있다고합니다.

일단 자퇴 후 재입학은 학교마다 규정이 다르기에 정확하게 답변을 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대부분의 학교에서 1회는 허가를 해주며, 성적증명서, 학적부 사본 및 서약서, 신청서를 가지고 보증인과 같이 신청을 받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되는것이 아니며 예를 들어 출결/성적 문제로 재적을 당했던 학생일 경우에는 재입학이 쉽게 가능한것에 비해 자퇴 후 재입학을 하는 학생들은 학과에 자퇴나 휴학등의 이유로 정원에 결원이 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자퇴 후 재입학을 하게 된다면 입학했을 때 냈던 입학금의 일정한 금액을 포함한 등록금을 납부해주셔야 합니다.

자퇴한 후 많은 시간이 지나게되면 재입학을 하는데에 있어서 제한이 있는 학교들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자신이 재입학하고 싶은 학교가 어떠한 제한들이 있는지 궁금하신분들은 재입학 할 학교 규정을 찾아보시면 자세하게 나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