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사실

안경 김서림 이유와 방지하는법 이런 방법이?

반응형

안경 김서림 이유

안경 김서림 방지하는법

책-위에-안경

이제는 여름이 다가와서 안경 김서림이 겨울보다는 덜해졌지만 추운 겨울날 버스나, 실내에 들어가게되면 안경이 금방 뿌옇게됩니다. 안경이 뿌옇게되면 괜시리 창피하고, 부끄럽게만 느껴지며 또한 안경을 다시 닦아야하는 불편함까지 동반됩니다.

왜 이렇게 안경이 뿌옇게되는지와 이러한 안경 김서림을 방지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안경이 뿌옇게될까?

 

아주 비슷한 사례로 찬물을 냉장고에서 꺼내 밖에다가 두면 얼마 지나지 않아 공기중에 있었던 수분 기체들이 차가운 물병과 만나 액체가 되면서 달라붙게됩니다.

 


이렇게 기체에서 액체가 되는 현상을 '액화'라고 불리고있습니다. 안경도 이러한 경우와 같습니다. 공기중에 있던 수분기체가 차가운 안경과 만나게되면서 액화가되어 안경에 달라붙게 되는 것이죠.

기화: 액체에서 기체로 상태변화
액화: 기체에서 액체로 상태변화


액화

=액화는 기체에서 액체로 바뀌는 것을 뜻합니다. 입자배열이 비교적 규칙적으로 바뀌며 부피가 작아지게 되죠.

기화

=액체에서 기체로 바뀌는 것을 뜻하며, 입자배열이 매우 불규칙하며 부피가 커지게됩니다.

 

이제 액화가되어 안경에 달라붙게되는것은 이해가 되었지만, 왜 뿌연 하얀색으로 되는것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뿌옇게되는 이유는 빛의 반사와 관련되어 있는데, 빛이 반사되어서 우리눈으로 들어가는 과정 빨간색 과일들은 대부분 빛을 흡수하고, 빨간색만 반사시켜 우리 눈에 도달하게됩니다.

노란색의 바나나의 경우도 이와 동일하게 노란색만 반사시켜 우리눈에 도달하게됩니다. 이에 따라 뿌연 흰색이 되기 위해선 모든 빛을 그대로 반사해야하는 상황이죠.

안경 렌즈는 빛의 경로를 조절해주는 물건이지만 수분이 불규칙하게 달라붙게 되면, 빛의 경로가 변하게되어서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됩니다. 그렇기에 잘 보이지않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빛을 반사시키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여러방향으로 반사시켜 '난반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달라붙은 수분들이 빛을 난반사하여 뿌옇게 보이는것이죠.

 

안경 김서림 방지하는법

1. 김서림 방지 클리너 사용

노트북위에-안경

시간이 공들여야하는 작업이 귀찮으신분들은 시중에 나와있는 김설미 방지 클리너를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김서림 방지 클리너는 번거롭게 세척이 따로 필요없고, 닦아주기만 하면 되는 편리한 장점을 가지고있습니다. 또한 지속효과 시간도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있는 이 김서림 방지 클리너는 평균적으로 1회 사용시에 11~12시간 지속되며 약 300회 이상 6~12개월동안 사용이 가능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2. 휴지 이용하기

 

이번 방법은 코로나로인해서 마스크를 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게되었는데, 사실 안경쓰신분들은 마스크를 끼게되면 안경 김서림이 확실히 안낀것보다 빈번하게 일어나게되는데, 이 경우 휴지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휴지를 이용하는 방법은 아직까지 잘 알려져있지 않은 숨은 꿀팁입니다. 이 휴지 이용하는 방법은 사실 유튜버로부터 소개된 방법으로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휴지를 돌돌 말아서 와이버부분에 대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코에 마스크가 더 밀착되어 입김으로 인해서 나오는 습기가 안경위로 올라오지 않게하는 원리를 이용한것으로 한번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조금의 번거로움이 있지만 한번쯤은 사용해보아도 괜찮을 정도로 마스크로 인해서 안경 김서림이 많이 발생하였는데 휴지를 이용하고 나서 눈에띄게 김서림이 방지되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3. 스프레이형 뿌리기

 

안경 김서림방지 목적의 용액들이 물 분무기의 형태로 제품을 만들어져있어 뿌리고 닦아주기만 하면 충분히 안경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스프레이는 시중에 흔히 볼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안경이 뿌옇지않게 문질러주는 제품까지 나오는 추세인데, 이렇게 김서림 방지 닦이의 원리는 대체 무엇일까요?

 

김서림 방지 원리는?

 

특별한 물질을 처리해놓았기 때문인데, 기름과 잘 결합하는 친유성 부분과, 수분과 잘 결합하는 친수성 부분이 있는 계면 활성제를 처리하였습니다.

물은 표면적을 작게 하기위해서 다른 물을 끌어당기게되는데, 이를 흔히 '표면장력'이라고 합니다. 표면장력은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우리가 아는 물방울이 둥글게 존재하는 것 또한 이런 이유입니다.

여기에다가 계면활성제를 넣어주게되면 물 분자끼리의 결합을 방해하여, 표면장력이 약해져 그 모양이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표면 장력을 약하게 조절 할 수록 점점 그 면적을 넓어져만 가죠.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계면활성제를 발라주는건데, 그렇게되면 수분이 달라붙었을 때 불규칙적이지 않고, 면적을 넓게해주어 렌즈에 고르게 달라붙게 해주는 것이죠. 한마디로 얇은 막이 하나 더 생기게된다고 보시면됩니다.

따라서, 난반사도 일어나지않고, 빛의 경로도 같게됩니다. 이러한 과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물의 표면장력을 조절하여, 안경 김서림의 불편함을 극복한 것입니다.

 

안경 김서림 이유와 방지하는방법 이외에 일상생활하는데에 궁금했던 점을 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타입캐스트 무료사용방법/ 유튜브 수익창출 될까?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납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