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사실

컴퓨터 화면 캡쳐와 녹화 방법 쉬워요

반응형

컴퓨터 화면 캡쳐

컴퓨터 화면 녹화

 

오늘은 컴퓨터 화면 캡쳐와 컴퓨터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은 캡쳐하고 싶은 화면이나 녹화하고 싶은 장면이 있습니다. 저 또한 맘에드는 것이 있으면 캡쳐를 주로 하곤 합니다.

이 말고도 일적으로 캡쳐나 녹화를 해야하는데 몇몇분들은 아직까지도 컴퓨터 화면 캡쳐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분들은 위해서 빠르고 쉽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캡쳐 도구 이용하기

실행에서 캡쳐하는 장면

가장 기초적인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윈도운(Window) 키와 R 버튼을 같이 눌러주시면 위와같이 '실행' 창이 뜨게됩니다. 이제 '열기'옆 빈칸에다가 snippingtool.exe 를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입력을 해주시면 컴퓨터 화면 캡쳐를 할 수 있는 캡쳐 도구가 뜨게됩니다. 여기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주시고 잣니이 캡쳐하고싶은 장면은 드래그해주시고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그림판을 이용한 캡쳐

 

이건 가자 많은사람들이 알고있는 컴퓨터 화면 캡쳐방법으로 부분캡쳐가 아닌 전체화면 캡쳐를 하고싶은 분들이 자주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캡쳐를 원하시는 글이나 그림부분을 중심에다가 놓으시고 키보드에 있는 'Print Screenshot'인 'Prtsc' 단축키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버튼을 눌러주시고 그림판을 열어주세요.

그림판을 이용한 캡쳐사진
그림판

그림판을 열어주셨다면 이제 그림판에다가 대고 Ctrl+v를 동시에 눌러주시고 붙여넣기를 해주면 위와같이 자신의 창에 띄워졌던 화면이 그대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컴퓨터 화면 캡쳐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으로는 컴퓨터 화면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없이 컴퓨터 화면 녹화

 

프로그램 사용없이 컴퓨터 화면 녹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대부분 화면 녹화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하지만 윈도우10을 이요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기본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키+G를 동시에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컴퓨터 녹화
녹화

눌러주시면 위와같이 매우 복잡한 팝업창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녹화말고도 다양한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데 화면캡쳐도 할 수 있고, 컴퓨터 성능도 확인, 소리 부분, 오디오와 관련된 부분 등등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알아보는 것은 화면녹화이기에 위 기능들은 중요하지않습니다. 컴퓨터를 잘 사용하지 않는 컴맹분들에게는 이렇게 다양한 메뉴들을 보면 진절머리가 나실거라고 생각을하는데 간단하게 박스안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녹화가 시작됨

동그라미 버튼을 눌러주시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저는 녹화 시작한지 42초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창이 나타나는 위치는 컴퓨터마다 다르다는 것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오른쪽 화면 상단에는 녹화 시간이 나오고 정지할 수 있는 '네모버튼'이 있습니다. 녹화를 끝내고 싶으시다면 네모버튼을 클릭해주면 녹화가 중지됩니다. 이말고도 자신의 목소리 녹음 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마이크'기능도 있어 유튜버분들이 자주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이제 자신이 녹화하고싶은 장면을 다 녹화하고 나서 녹화 중지를 해주시면 영상은 자동적으로 저장이됩니다. 중지버튼을 누르자마자 '갤러리'의 창이 열리게되면서 자신이 녹화한 영상의 용량이 기재되며 그 오른쪽에는 파일 위치 삭제와 열기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촬영한 영상을 간단하게 확인을 해볼 수 있습니다. 갤러리 말고도 영상이 자동적으로 저장되는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내컴퓨터→내 PC→동영상→캡쳐 이 경로는 동영상이 자동적으로 저장되는 경로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다만 이 방법에서 미숙한부분은 유튜브분들은 전문적인 녹화와 편집이 필요하게되는데 이 기능으로는 한계가 있어보입니다. 다만 초보자분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가장 간편하게 녹화를 할 수 있으므로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녹화기능입니다.

 

※주의해야할 점

 

윈도우 탐색기 화면이나 윈도우 바탕화면 상태에서는 이 녹화기능을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각종 프로그램, 게임, 크롬, 익스프롤러 등등에서는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위와같이 바탕화면이나 탐색기 화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플레이 하고있는 게임의 화면을 저장하기 위해서 만들어지게 된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게임이 아닌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경우에는 오디오 기능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와 컴퓨터 화면 녹화 방법 이외에 일상생활에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