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사실

인터넷 속도측정 평균과 방법 (SKT,KT)

반응형

인터넷 속도측정 (SKT,KT)

인터넷 속도 평균

 

현재 대한민국은 95%의 인터넷 보급률을 자랑하고 있는 세계에서 인정하고있는 IT 강대국입니다. 평상시 생활하는 곳곳마다 인터넷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카페, 버스정류장, 지하철 등등 와이파이가 안터지는 곳이 없을정도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즐길 수 있습니다.

IT 강대국인만큼 대한민국의 사람들은 인터넷 속도에 되게 민감하게되었습니다. 해외여행을 하다보면 컴퓨터의 인터넷 속도에 답답해하시는 분들도 있을것이고, 핸드폰의 데이터 속도도 느려 짜증내시는분들도 있습니다.

이렇듯 대한민국 사람들은 인터넷 속도를 상당히 중요시여기기에 오늘은 SKT, KT 인터넷 속도측정하는 방법과 인터넷 속도 평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1. FAST 인터넷 속도측정

 

가장먼저 알아볼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은 바로 FAST를 통해서 알아보는 것입니다. 검색창에 'FAST 인터넷 속도 테스트' 라고 검색해주시고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FAST 바로가기

 

인터넷 속도 테스트

회원님의 다운로드 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FAST.com의 간편한 인터넷 속도 테스트로 몇 초 안에 ISP 속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fast.com

인터넷 속도측정 중

FAST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시면 아무런 행동없이 자동으로 인터넷 속도측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는 그냥 가만히 기다려주시면 되니 기다려줍시다.

인터넷 속도측정 완료

기다려주시면 속도측정이 끝나게되는데 완료가 되면 위와같이 '현재 인터넷 속도' 라며 아래에 숫자가 표시되게됩니다. 저는 93Mbps 의 속도가 나왔네요.

저의 인터넷속도는 상당히 빠른속도에 편한다고 생각을 하였는데 다른분들을 보니 140Mbps가 넘어가는 것을 보고 저는 그다지 빠른편에 속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제 숫자 아래에있는 '상세 정보보기' 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세보기

상세정보 보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위와같이 추가적인 속도들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들이 보이게됩니다. 추가 데이터에는 지연시간의 트래픽없음, 트래픽 많음의 속도까지 나오고있으며, 업로드의 속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 확인을 해주셨다면 이제는 빨간박스 안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버튼을 클릭을 해주시면 병렬 접속, 테스트 시간(초) 등의 옵션들이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대로 설정을하고 다시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벤치비

 

검색창에 '벤치비'를 검색을 해주시고 접속해주시면됩니다. 인터넷 속도측정이라고 검색엔진에다가 검색을 해보시면 정말 많은 속도측정 사이트들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는 벤치비하고 FAST가 좋다고 생각을합니다.

 

벤치비 메인

 

접속을 해주시면 위 사진과 같이 메인화면이 뜨게되는데, 중아에 위치해있는 '속도측정하기'의 버튼만 클릭해주시면 자신의 인터넷 속도를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은 조금 더 세부적으로 측정을 해보고싶으신 분들은 '초보자 가이드' 메뉴에있는 인터넷 속도측정 (회원)을 이용해보는 방법도있습니다.

속도측정-시작하기

중앙에 위치한 '속도측정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위와같이 측정시작의 버튼과 인터넷 상품의 속도를 선택해달라는 옵션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인터넷 속도를 모르는분은 '모름'을 선택해주시고 측정시작을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2.5G 이상의 옵션버튼을 클릭하신다면 최대 속도까지 측정이 안될 수 있다는점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측정결과

저의 속도측정 결과는 다운로드 90.1Mbps, 업로드 67.3Mbps, 지연시간 4.08ms, 지터 1.96ms 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많이 나쁜편도 아니고 좋은편도아니기에 나름 만족하면서 사용하고있습니다.

 

인터넷 속도평균

 

이쯤되면 인터넷 속도평균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실거같은데 이 질문은 정확하게 답변드리기 애매한부분이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하는 인터넷 속도와 인터넷 상품의 따라서 업로드/다운로드 속도가 틀려지며 장소 환경과 지역에 따라서도 속도차이가 나게 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넷 상품이 무엇인지를 통신사를 통해서 알아보시고 이론적의 속도는 70%이상 나옵니다. 이 이하로 나온다면 통신사에 인터넷 점검을 요청하여 한번 점검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00메가급

=보통 80~90 메가속도

500메가급

=보통 400~450메가급 속도

 

인터넷 속도측정 전 알아야 할 사항

 

속도를 측정해주실 때 노트북이나 PC로 해주셔야하는데 노트북 또한 와이파이 연결해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유선 UTP선을 연결하여 유선으로 측정을 해주셔야하는게 정확합니다.

만약 자신이 유선 연결기기가 없으시다면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2.4GHZ 신호가 아닌 유무선 공유기가 있는 방을 이용하여 5GHGZ 무선 와이파이를 연결하고 속도를 측정하였을 때 제공하는 속도의 70% 내외로 나오신다면 그때서야 이상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벤치비'에서 모바일 인터넷 속도측정을 제공하고있지만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PC를 이용해주셔야 한다는 점을 꼭 알아주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속도측정과 관련된 글을 원하시는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해보기

▶GIF 만드는 방법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