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에 가래낀 느낌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

반응형

목에 가래낀 느낌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

입에 휴지 갔다대는 모습

목에 가래낀 느낌 혹은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환절기가 되면 일부 사람들은 목에 가래낀 느낌을 받아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증상을 미리 예방만 해주셔도 건강한 목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간혹가다가 미세먼지가 심할 때 마스크를 끼지 않고 밖에 나갔다가 들어오시면 목에 가래낀 느낌이나 목에 이물감이 들게되는데 일시적인 사람이 있는 반면, 오랫동안 지속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가래는 호흡기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하는데, 먼지나 세균 등 점액을 통하여 씻어내려고 하기에 건강한 사람들도 생긴다고하니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됩니다.

 

그렇다면 먼저 목에 가래낀 느낌 혹은 목에 이물감이 드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에 가래낀 느낌의 원인은?

1. 소화기 질환 혹은 호흡기 질환

 

편도결석, 편도선염, 역류성 식도염, 부비동염이나 폐, 인후, 비염 기관지의 만성염증 등등 다양한 질병으로 인해서 목에 가래낀 느낌을 받거나 목에 이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간혹가다가 결절이나 갑상선 종양으로 인해 느낌을 받을 수 있기에 주의해주셔야합니다.

 

2. 감기의 후유증

 

 

심한 목감기를 앓고나게되면 인후부 주변에는 점막이 빨개지고 붓는 증상이 나타나게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감기가 깔끔하게 나으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점막의 정상적인 기능이 손상을 받게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손상을 받는 점막은 점액이 정상적으로 흐르도록 해줘야하는데 말라붙어버리니 뱉어지지도, 삼켜지지도 않게되어 목에 가래낀 느낌과 이물감을 느끼게되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서 간혹가다가 점막을 자극시키면 잔기침을 유발시켜 밤에 자려고 누웠을 때 심해지는 경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3. 음식

다양한 채소들

익히지 않은 상태의 음식이나 차가운 음료는 많이 즐기시는 경우나 맛이 강한음식, 단맛이 나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목에 가래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척추측만증, 거북목

 

거북목에 의해서 상부 경추의 위치가 틀어지게 되면 경추 7,6,5번들이 제자리 위치에서 벗어나게되어 목 주변의 조직을 압박하게되는데 이로인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만약 병원에 갔는데도 정확한 원인을 모르겠다면 경추 혹은 척추의 정렬상태를 체크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거북목 교정운동 (스트레칭)5가지 알아보기

 

5. 스트레스

 

검사상으로 몸에 특별한 이상은 없는데 자꾸만 목에 가래낀 느낌이나 이물감을 느낀다면 장기적으로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고있었는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제 원인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목에 가래낀 느낌 혹은 목에 이물감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에 가래낀 느낌 해결방법

1. 물 많이먹기

떨어지는 물방울들

목에 가래낀 느낌 혹은 이물감이 들 때 물을 많이마셔주면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꿀차, 레몬차같은 차도좋으며, 밥을 먹을 때 따뜻한 국물도같이 먹어주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근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 증상을 느낄 수 있기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주셔야합니다.

 

2. 가글하기

 

병원에 내원을해서 처방을 받는과정이 귀찮으시거나,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소금물로 가글해주시는 것도 굉장히 좋습니다. 가글을 할 때에는 찬물이 아닌 따뜻한물로 가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도움이 되는 식품먹기

 

 

이로운 작용을 해주는 음식을 꾸준히먹어주는 것도 굉장히 좋은 해결방안입니다. 대표적으로 기관지에 좋다는 배 혹은 점액 분비량을 조절해주는 도라지를 자주 섭취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때에도 그냥먹는 것이 아닌 따뜻한 물과 함께 먹어주시길 바랍니다.

 

4. 코에 따뜻한 수건 올려주기

 

건존하고 찬 공기 혹은 코감기나 축농증 때문에 가래가 생기는 경우에 가장좋은 해결방법은 바로 뜨거운 물에 수건을 적셔주시고 코 가까이에 대주시면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가기 때문에 가래 혹은 이물감이 완화됩니다.

코를 따뜻하게 해준다면 코 점막에 과도하게 분비가되었던 점액질이 줄어들게되면서 코 점막의 붓기가 빠져 목과 코의 공기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에 가래나 이물감이 완화되는것입니다.

 

5. 금연하기

 

다들 아시다시피 흡연을 할 시 가래를 생성하기에 가장 안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으며, 금연이 어려운경우에는 천천히 빈도를 줄여나가시길 바랍니다.

 

6. 가래 없애는 약

 

거담제를 섭취하시면 가래를 배출하거나 제거하는데에 도움을주는데, 거담에에는 여러가지의 종류와 용도가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객담배출제 - 기침을 유발하게하여 가래를 배출시킴
점액조절제 - 가래의 분비를 감소시켜줌
점액용해제 - 가래를 용해시켜서 점도를 낮춰줌
점액활성제 - 가래분비를 촉진시켜 점도를 낮춰줌

 

7. 습도 유지해주기

 

건조한 공기는 목과 코를 자극시키기 때문에 더 많은 가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습도유지를 항상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됩니다. 색이 투명하고 맑은게 아닌 노란 가래가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에는 일단 병원에 내원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에 가래낀 느낌, 목에 이물감 없애는법 이외에 건강과 관련된 정보가 필요하신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발,발바닥 지압효과와 부작용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는이유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