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활동 궁금증

개인사업자 등록절차, 폐업 후 재등록

반응형

오늘은 개인사업자를 등록하기 위해서 어떠한 절차를 밟아야하는지와 폐업 후 재등록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등록절차

개인사업자 폐업 후 재등록

개인사업자-등록절차

개인사업자를 등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음에 따라 어떻게 하면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며, 부가세신고를 해야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년도에 비해서 많이 줄었지만 코로나19가 터지기 이전에는 개인사업자등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흔히 개인사업자를 시작한다고 한다면 최소한 일년은 버텨야 할 아이템과 자금 그리고 업종구분과 판매활로 등을 정하게됩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였다면 이제는 개인사업자 등록절차에 따라서 등록을 해주셔야하는데, 만약 등록을 해주지 않는다면 낭패를 보실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해주시길 바라며, 등록하지 않는다면 이에 대한 사업이 아예 불가능하다는 것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개인사업자 등록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등록해보기 GO

 

 

 

 

 

개인사업자 등록절차

 

개인사업자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세청 사이트인 홈텍스를 이용하셔야합니다.

 

국세청 홈텍스 바로가기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1) ▼홈텍스에 접속하신 후 상단 메뉴에 위치해있는 [신청/제출]을 클릭해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되는데 중간쯤에 있는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메뉴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홈텍스-신청

2) 사업자등록신청 (개인)을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개인신청

3) 사업자등록 신청할 수 있는 (개인) 정보들을 기입하는 창이 뜨게되는데 여기서 자신의 정보들을 적어주시고 신청을 해주시기만 하면 끝입니다.

정보

쉽게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접속 및 로그인하기
2) 신청/제출 카테고리 클릭하기
3) [사업자등록신청(개인)] 클릭하기
4) 필요한 정보들 입력하기
5) 자신의 업종 선택하기
6) 사업자 유형 (간이/면세/일반)에 따라 선택하기

 

 


위와같은 순서로 진행을 해주시면 되는데, 이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는 사항 중 하나가 바로 등록한 뒤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데 비용은 별도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방문

온라인으로 등록하는데에 있어 불편하다거나, 환경이 되지 않는분들은 세무서에 직접 방문을 하여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무서 방문의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이 궁금했던 사항들을 직접 물어보고 등록할 수 있다는점이며, 대부분 그 자리에서 즉시 개인사업자 등록이 완료되며 사업자등록증 또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할 때 사업장 소재지 관할 세무서에 방문을 해주셔야하는데 사업장 소재지가 아닌 다른 소재지에서 신청을 하신다면 이관 업무 절차를 밞아야하기에 1~2일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꼭 사업장 소재지 관할로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서류

이때 필요한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업장허가증·등록증 및 신고필증 사본 1부
2) 사업허가신청서 사본이나 사업계획서
3) 사업자등록 신청서 1부
4) 임대차계약서 사본 1부
5) 도면 1부

 

위 5가지의 서류 이외에도 별도로 추가되는 서류들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개인사업자 등록은 사업장별로 사업개시일 전에 등록을 한다거나, 사업개시일 20일 이내에 등록을 해주셔야 한다는 것 또한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폐업 후 재등록

 

 

간혹가다 사업자 번호를 변경하고 싶어 폐업 후 재등록을 하면 변경이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을 틀리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는게 폐업 후 1년 이내에 재등록을 받으면 다른번호이지만, 1년 후에 사업자등록증을 받게되면 그때는 같은 번호로 받게됩니다.

이 이외에도 개인사업자 폐업 후 재등록을 하는데에 있어서 유예기간같은 것이 있는지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 말씀드리지만 재등록을 하는데에 있어서 제한되는 내용은 없으며 새로 사업자 요건에만 맞을 경우 별다른 제한사항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발급 3분정리 알아보기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발급 3분정리

지방세 납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체납처분유예액, 징수유예액 이외에 다른 체납금액이 없는 사실을 증명하고자 발급하는 문서가 바로 지방세 납세증명서입니다. 이러한 지방세 납세증명서에는

googleman2.tistory.com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알아보기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알아가세요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알아가세요 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많은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보고있는 상황이기에 이에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금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러한 제도들에 참여하기

googleman2.tistory.com

2021년 부가세 신고기간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