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관련

타이어 교체주기, 수명 몇년일까?

반응형

오늘은 타이어 교체주기와 타이어 수명이 몇년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교체주기

타이어 수명 몇년

타이어-교체주기-썸네일

타이어는 고무로 구성되어있다 보니 일정 시간이 지나게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타이어는 일정 주기가 되면 교체해주어야하는데 대부분 타이어를 언제 교체 해야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즉, 정말 좋은 타이어라고 하더라도 사실상 소모품이라 사용을 하다보면 언젠가는 마모가 되어버려 타이어 교체주기에 맞게 교체해주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고속도로에서 타이어에 문제가 생기면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 있기에 타이어는 자동차 부품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입니다. 그렇기에 꼭 주기적으로 타이어를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은데, 지금부터 타이어 교체주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법
2. 교체주기를 놓쳤다면?
3. 타이어 수명은?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해보기 GO

 

 

 

 

 

타이어 교체주기 확인법

 

타이어 교체주기는 자신의 평상시 주행거리 혹은 운전습관 이외에도 여러가지 주행환경에 따라서 달라지는 부분이기에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조금이라도 돈을 절약하기 위하여 아직 타이어를 교체해야하는 시기가 아니라며 교체주기를 넘기시곤 합니다. 사실 타이어 교체주기가 온다고 하더라도 조금 더 탄다고 문제가 되겠어? 라는 생각으로 인해서 위와같은 행동을 하곤 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타이어들

타이어 교체주기는 대체적으로 4~5만 Km 운행을하면 교체를 해주셔야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교체를 한 후에도 1~2 Km정도 운전하고 앞,뒷바퀴를 서로 교환해주시면 타이러를 오래 사용하는데에 도움이 되거나, 운전을 할 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말고도 다양한 방법으로도 교체주기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동전 이용하기

 

백원짜리 동전을 거꾸로 하여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거의 안보인다면 즉시 타이어를 교체해주셔야 하고,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보인다면 아직 교체주기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타이어 찍힘 / 코드절삭

 

이는 고민 할 시간도 아까운 아주 긴박한 상황입니다. 타이어의 옆면은 두께가 얇기에 찢어지거나, 찍히게 되면 신속하게 대처해주셔야 합니다.

타이어-찍힘

3. 타이어 코드 절삭

 

주로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포트홀, 비포장도로, 과속방지턱 등등의 장애물로 인해서 타이어가 크게 손상을 받게되면 내부공기압이 비교적 약한 옆면에 집중하게 되면서 부은것처럼 부풀어 오르게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타이어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타이어-코드절삭

4. 타이어에 철심이 보이는 경우

 

자세히 들여다보시면 타이어 고무 안에는 철심들이 엮어져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타이어의 철심히 외부로 튀어나왔다거나, 철심이 눈에띄게 보인다면 큰 위험으로 들이닥칠 수 있으니 대처해주셔야 합니다.

 

 

5. 타이어 생산년도

 

타이어 옆면에는 생산년도가 찍혀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욱 상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타이어 옆변의 'DOT' 라는 영어가 적혀있는 문구 가장 오른쪽에 숫자로 4자리가 찍혀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그 숫자들이 바로 타이어의 생산년도입니다.

 

만약 '0820' 이라고 앞 두자리가 주수, 뒤 두자리가 년도수를 뜻하는 것이기에 20년도에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타이어의 A/S 품질보증기간은 6년이지만 이는 제조회사마다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 확인해보았는데 타이어의 생산년도가 오래되었다거나, 3~5년이 지났다 하시는분들은 교체주기가 임박했거나, 교체를 해주셔야 합니다.

타이어-생산년도

교체주기를 놓쳤다면?

 

타이어 교체주기를 놓치셨다면 서서히 딱딱해지는 (경화현상) 타이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무 재질이다보니 위와같은 경화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인데, 딱딱해지는 현상을 방치하고 계속 운행할 경우에는 결국 타이어가 찢어지게 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타이어가 언제 찢어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고속도로를 달리다보면 정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대체적으로 교체주기에 맞게 타이어를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주기가 안지났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생각하기에 너무 오래된 타이어라던가, 타이어에 문제가 생긴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대처를 잘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터진-타이어

 

타이어 수명은?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대체적으로 타이어의 수명은 4~5년 정도라고 보시면됩니다.

간혹가다 수명이 6년인 경우도 있으며 미쉐린 타이어, 한국타이어 등등 전문업체에서는 10년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최소 4년~ 최대 10년 정도라고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소 자신이 운전을 험악하게 한다거나, 자주 이용하는 도로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수명이 더 깎일 수 밖에 없는건 당연합니다. 그렇기에 위에 설명드린 방법대로 타이어의 교체주기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타이어 교체주기와 수명이 몇년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더 궁금하신 사항이나, 이와 관련된 글들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신호위반 과태료 및 실시간 조회하는 방법

 

신호위반 과태료 및 실시간 조회 정리

신호위반 과태료 및 실시간 조회 정리 운전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어린이 보호구역 또는 무인 단속카메라에 단속이 된적이 있을겁니다. 자신이 신호위반을 하였는지, 단속에 걸렸는지 불안감

googleman2.tistory.com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 신청하는 방법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신청 방법

착한운전 마일리지 인터넷신청 방법 운전을 하다보면 간혹가다 본의아니게 사고가 난다거나,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평소에 자신이 잘 몰랐던 법규로 인해

googleman2.tistory.com

자동차 폐차절차 및 방법과 서류에 대해서 알아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