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사실

장례지도사 연봉 상세하게 알아보기

반응형

장례지도사 연봉

장례지도사는 장례시에 필요한 기구나 설비들을 팔거나 구해주는 일을 하는 일로, 흔히 시체의 묘자리를 봐주고 운반해주는 일과, 옷을 입혀주는 염습 등등의 일을 대신해준다고합니다.

위와같은 일을 하는 장례지도사는 최근들어 다양한 일자리들로 진출을 할 수가 있어서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있고, 인기있는 직종으로 변화하고 있다고합니다.

1) 장례식장
2) 화장 시설
3) 전문 장례식장
4) 장의 종합 서비스업체
5) 상조회사

위 5가지의 업체들로 진출을 할 수 있게되며, 위와같은 직업들에 있어서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장례지도사의 자격증을 따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렇다면 장례지도사의 자격증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지도사 연봉

 

연봉은 사실상 어디에 취업을 하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평균적인 장례지도사 연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지도사 초봉

 

=2000만원 ~ 2500만원

 

월급으로 치자면 약 150~180정도의 금액으로 추가적으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데 인센티브의 평균적인 금액은 20~40만원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과장급

=3000만원~3500만원

부장급

=3500만원~4500만원

초봉은 매우 적다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직급이 올라갈수록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있다는것을 생각하신다면 상당히 많은 월급을 받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사업자로 상조회사에 취업시에는 자신이 행사하고 진행한 경우에는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상조회사 장례지도사

3년차 이전월급과 인센 포함

=2500만원~3000만원

3년차 이후 상조팀장

=6000만원~6500만원

 

상조회사는 하는만큼 벌어가는 구조라고 생각을 하시면되는데 다만 일반 장례식장에 비해서 쉬는날이 적으며, 업무강도도 쌔지만 어떻게보면 이를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한마디로 정리를 하자면 장례식장의 고연봉인분들은 상조회사라고 보시면됩니다.

 

장례지도사 취업

 

장례지도사는 위와 설명드렸다시피 여러 업체에 취직을 할 수 있기때문에 대부분 장례식장이나 상조회사에서 취직을 할 수 있게됩니다.
국/공립, 시립병원 장례식장, 대학병원 등 장례관련 대학을 나온사람들이라면 먼저 우선시에 채용을 시키기 때문에 다소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부분 장례지도사들은 직업 훈련소를 이용하여 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장례지도사의 현실

 

현재 취업의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대학을 갓 졸업한 20대 초중반부터 퇴직을 하고 재취업을 노리는 30~40대부터 많은 사람들이 장례지도사를 도전하고 있기에 사실상 장례지도사 취업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연련층, 성별무관 등등 많은 사람들이 도전함에 따라서 과잉공급이 되어 장례지도사의 희소성이 떨어져 연봉과 근무여건들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은 시체를 봐도 혐오감을 안느낀다고 하더라도 매일매일 시체를 봐야하거나, 유가족들의 절규를 듣다보면 정신적으로 병이 생길 수 있기에 정말 자신이 강인한 체력이 아니라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장례지도사 자격증

 

자격증이 발급되는 기관은 시/도에서 신고가 된교육기관에 교육을 이수한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든지 지원을 할 수 있다고합니다. 교육기관에서 신청을 한 다음 이수를 하게되면 수료자 명단에 따라서 통보가 나오게됩니다.

즉 한마디로 정리를 하자면 시/도에 위치한 기관에서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교부신청하면 된다는 말입니다.

2012년부터 장례지도사 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추가가 되었기 때문에 장례지도사 자격증 취득시에 필수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부산과학 기술대
2) 창원 문성대
3) 대전 보건대
4) 을지 대학교

 

위 4가지의 관련학교를 나오거나, 직업훈려소를 나와야하는데 직업훈련소는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하지만 교육비가 필요하게되는데 약 100만원의 금액이 필요하게됩니다.

 

장례지도사 학습과정

 

크게 학습은 실기와 실습과 이론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예방대책, 발인 및 운구, 장례의 의미와 기능, 건강과 질병, 장사관련 법규, 관리실 및 장비기구, 시신의 위생관리, 유촉자문, 상장의례의 실제, 장례식장 실무

 

표준 학습과정에는 총 300시간을 수료한자를 말하고있으며, 관련학과 대학교를 나온 사람이라면은 50시간 이상 교육을 수료해야지만 이수가 가능하다고합니다.

장례지도사 직업상 진출을 하려면 죽은자의 몸을 다루는 직업이다보니깐 침착함이 필요하게되고, 전문지식을 요구하게됩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유가족들의 일을 도와주다보니 유가족들의 슬픔을 보게될텐데 여기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르 받을 수 있으며, 강인한 체력을 뒷받쳐줘야지만 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 오줌색으로 건강 알아보는 방법

 

강아지 오줌색으로 알아보는 건강

강아지 오줌색 건강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르고 계시는데 사실 강아지 오줌색만으로도 강아지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고합니다. 이렇게 오줌색으로 건강체크를 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변

googleman2.tistory.com

스핑크스 고양이의 몰랐던 사실 알아보기

 

스핑크스 고양이 사람들이 모르는 사실

스핑크스 고양이 스핑크스 고양이 성격 겉모습으로만 보면 스핑크스 고양이는 굉장히 시크해보이고, 도도해보이지만 생긴것과는 달리 사회성이 워낙 좋은 고양이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지친하

googleman2.tistory.com

 

반응형